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활동지원사업 고충처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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활동지원사업 고충처리
목적
대구지체장애인협회 직원의 권리를 증진하여 대구지체장애인협회의 사명을 달성하고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며, 이용자 및 직원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있다.
고충처리, 고충처리위원
활동지원인력 및 이용자의 고충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하여 고충처리위원을 둔다.
고충처리위원회 구성
  • 기관대표 1인 - 공정한 고충 처리를 하기 위함
  • 전담인력 - 이용자 및 활동보조인의 고충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함
고충처리위원의 신분 및 처우
고충처리위원의 신분은 비상임 무보수로 한다.
고충접수방법
대구지체장애인협회의 고충처리 접수방법은 다음과 같다.
  • 대구지체장애인협회의 의견수렴함(건의함)에 제출된 건의
  • 홈페이지(전자게시판)를 통한 건의
  • 전화 및 방문을 이용한 건의
  • 기타 다양한 방법으로 건의 등
고충처리절차
  • 신고된 고충신청 사항을 지체없이 위원 전원의 협의로 처리하여야 한다.
  • 접수 : 접수방법을 통해 접수된 고충 확인
  • 사항파악 : 고충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 파악
  • 사항조치요청 : 위원 상호협의를 통해 결정된 조치 실행 및 해당부서 이관
  • 처리결과 정리 : 고충 및 조치 사항 기록
  • 고충처리 결과 공지
고충처리시기
  • 접수한 모든 건의는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고충을 청취한 날로부터 15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.
  • 고충사항의 경중에 따라 기간 내에 개선이 어려운 사항에 대하여는 기관이 지연되는 사유를 건의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. 단, 긴급한 사항은 즉시처리하고 결과를 통보하여야 한다.
  • 고충사항이 다수 또는 전체 활보인 혹은 수급자에 해당하는 사항이 거나 고충처리위원회에서 처리하기 곤란한 사항일 경우는 운영위원회 의안으로 부의하여 협의한다.
고충접수 및 처리대장
  • 고충처리위원 등은 고충사항의 접수 및 그 처리에 관한 대장을 작성·비치하고 이를 1년간 보존한다.
  • 고충접수 및 처리대장에는 고충처리위원 등이 다음 사항을 기재한다.
    1) 고충사항 청취 또는 접수일자
    2) 고충내용
    3) 처리개요
    4) 신고인에게 통보한 일자 및 내용
  • 고충처리대장은 관계자 이외의 열람을 금지토록하여 접수 및 처리된 고충 자의 비밀을 보장토록 한다.
비밀보장
  • 고충처리위원 등은 고충근로자의 비밀을 보호하도록 노력한다.
  • 고충처리위원 등이 고충사항을 접수하였을 때에 당해 근로자가 원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고충처리 접수 및 처리대장에 상세한 사항을 기록하지 아니한다.